본문 바로가기

레시피북

'생강조청' 전기밥솥으로 만드는법

반응형

제가 소소하게 운영하는 유튜브 요리 채널인 맘스키친에서 지난 2년 동안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인기 동영상은 바로 2019년 10월에 제작해 업로드한 "생강조청 전기밥솥으로 만들기" 영상입니다.

 

 

환절기 그리고 겨우 내내 가족들의 감기 예방을 위해 많은 주부들께서 10월, 11월 즈음에 수확되는 제철 햇생강으로 생강청이나 생강조청을 만들곤 합니다.

 

생강청은 흔히 설탕을 사용하고 생강조청은 설탕 대신 엿질금(엿기름) 가루로 식혜를 만들어 조청으로 만드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저는 생강조청을 정말 좋아하는데요. 생강 특유의 매콤 알싸한 맛과 조청 특유의 투박한 듯한 구수함이 좋습니다. 너무 달지 않아서 한 숟가락 떠서 그대로 입에 넣어 살살 녹여 가며 넘겨도 부담이 없고 위에 부담도 덜한듯 좋습니다. 

 

특히, 조청은 보리 새싹을 빻은 가루인 엿질금(엿기름) 가루를 따뜻한 물에 담가 오랜 시간 공을 들여 단맛을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 전통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위에 부담감을 줄여 주어, 위에는 부담스러운 생강의 강한 기운을 상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조청과 생강이 만난 생강 조청을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밥솥을 이용해서 한국의 전통 방식에 가깝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찹쌀 500g

엿기름(엿길금)가루 500g

생강 200g

물 2리터

 

 

 

기본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다음의 순서대로 조리를 시작합니다. 

 

[조리 순서]

 

1. 전기밥솥에 찹쌀 500g으로 꼬들한 고두밥을 짓습니다. 씻은 쌀에 물은 2컵 반 정도 붓습니다.

 

2. 찹쌀 고두밥을 짓는 동안 엿기름 가루 500g에 물을 1리터(5컵) 부어 불려 놓습니다. 

 

3.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물에 깨끗이 씻어 이물질을 제거해 손질해 주세요.

 

4. 믹서기에 손질한 생강과 물 1컵을 부어 곱게 갈아 주세요. 

 

5. 밥이 다 되었으면 주걱으로 섞어 주세요.

 

6. 불린 엿기름, 곱게 갈린 생강을 넣어 다시 한번 섞어 주세요.  

 

7. 식혜를 만들기 위해 물 1리터를 부어 줍니다. 

 

8. 보온 상태로 8시간 정도 둡니다. 

 

9. 잘 삭은 식혜를 삼베 보자기나 삼베 주머니로 옮기고 찌꺼기를 걸러 줍니다. 

 

10. 식혜 국물을 전기밥솥으로 옮기고, 취사 상태로 두고 계속 끓입니다.

 

11. 중간 중간 올라오는 거품을 걷어줍니다. 

 

12. 국물의 전체 양이 1/4로 줄었을 때 전원을 꺼줍니다. 

 

13. 열탕 소독된 유리병으로 옮겨 담으시고, 냉장 보관하면서 드세요. 

 

생강조청은 설탕을 사용하는 생강청에 비해 당도가 반 정도로 낮습니다. 상온에 오래 두고 드시면 곰팡이가 필 염려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 보관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생강조청 만들기 과정은 아래 링크된 유튜브 맘스키친 영상에서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맘스키친 "면역력 높이는 전통발표 건강감미료 생강조청 전기밥솥으로 만들기" 바로 가기 



반응형